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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수칙
   도학원론
      제 1장 서론
      제 2장 무극과 태극
      제 3장 구천·옥황 양위상제
      제 4장 증정사상(甑鼎思想)
      제 5장 도학총론
      제 6장 도학각론

 

제 6장 도학각론 > 제1절 상제관

 
 
 

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태극도에서의 신앙대상이 되는 주신(主神)이신 구천 옥황상제는 세계의 어떤 종교의 주신이나 주불 또는 신앙대상보다 더 고위에 있는 최상신으로서 그 모든 신 성 불의 원천적 존재시라는 것이다.

그 절대 유일의 양위상제가 도조 도주가 도시는 것도 다는 종교와 대비(對比)해서 격위(格位)높은 우위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.

그것은 교조 또는 교주의 가르침을 통한 제 3자인 다른 신을 신봉하는 경우보다 더한 신앙의 강점을 지닐 수도 있으며 또 교주와 신앙대상과의 교리적 상관관계 설정에도 많은 도움이 있을 수도 있다. 그리고 주신의 가르침이 직접 설파되는 것이 아닌 데서의 약점도 없어질 것 같기에서다.

먼저 세계의 각 종교에서 교주의 위격이 어떻게 다루어지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.

유 교 : 공자(孔子) = 인간의 대성인(대성지성문선왕(大成至聖文宣王)으로 봉대한다)

도 교 : 노자(老子) = 인간의 성인(태상노군(太上老君)으로 봉대한다)

불 교 : 서가모니 = 대각자 불타(佛陀)(서가여래(釋迦如來)로 봉대한다)

기독교 : 예수 = 여호와의 독생자(최고신의 제2위 신으로 봉대한다)

회회교 : 마호메트 = 알라의 사자(신의 사자 이상으로는 하지 않는다)

천도교 : 최제우(崔濟愚) = 인간의 대선생(수운대신사(水雲大神師)로 봉대한다)

대종교 : 단군(檀君) = 한국의 국조(3신(三神)의 제3위로 봉대한다)

원불교 : 박중빈(朴重彬) = 교조(소태산여래(少太山如來)로 봉대한다)

또한 참고로 신앙대상인 주신(主神) 또는 주불을 가려본다.

유 교 : 천(天) → 상제(上帝)

도 교 : 옥황 → 천존(天尊)

불 교 : 불타(佛陀)(대일여래, 아미타불 등 종파에 따라서 다르다)

기독교 : 여호와(천주, 하느(나)님 등 호칭

회회교 : 알라

천도교 : 천주(天主 = 한울님, 하누님)

대종교 : 환웅, 환인, 환검의 3신

원불교 : 1원상(一圓相)

여기에 대해서 태극도의 경우는

도 조 : 강증산

도 주 : 조정산

신앙대상 주신 : 구천 옥황 양위상제, 다시 말하면 도조 도주가 곧 신앙대상인 주신으로 봉대하고 있다.

그러면 여기서 우리는 1세기전 한국 땅에 강세하신 증산 정산의 두 자연인이 어떻게 우주의 주재신이 될수 있으며 또 두분의 탄생 시기나 지역도 다르면서 영적으로 일체가 되느냐는 것이 인간적 사고로서의 의문의 명제가 된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.

그러므로 이에 대한 상제관의 확립이 도의학에서 선결되어야 하는 명제인 것이니 양위상제에게 대한 확고한 관이 정립되지 않고서는 태극도의 신앙인은 될 수 없는 것이다.